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늘보리 효능 10가지, 늘보리 칼로리 및 부작용

by 작은나무001 2023. 2. 19.
반응형

늘보리는 맛이 짜고, 독이 없습니다. 성질이 약간 차지요. 혹은 성질이 따뜻하다는 설도 있습니다. 늘보리의 주성분은 전분과 단백질입니다. 비타민 B1·B2·E 등 도고로 들어 있지요. 그러나 비타민 C는 없습니다. 셀레늄, 페놀도 함유되어 있으며 식이섬유는 쌀의 3배나 된답니다. 그래서 <명의별록>에는 보리가 "오곡의 으뜸"이라고 했습니다. 보리는 가을에 심은 것이 약효가 많고, 봄에 심은 것은 약 기운이 부족합니다.

늘보리 효능
늘보리 효능


1. 늘보리 효능 10가지

늘보리 효능 10가지
늘보리 효능 10가지


① 심장질환에 매우 좋습니다
보리는 피 속의 독기를 풀어 피를 맑게 합니다. 때문에 혈맥을 젊게 하고 얼굴빛을 곱게 하며 심장질환에 좋고 피 속에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막아 줍니다. 보리에 들어 있는 베타글로켄이라는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입니다. 베타글로겐은 보리의 껍질 가까이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가공이 안 된 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오장을 든든하게 합니다
보리는 기운을 돋우어 허한 것을 보하고, 오장을 든든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오래 먹으면 살이 찌고 건강해지며 몸이 윤택해집니다. 또 장의 활동을 도와 설사를 멎게 하며, 소화를 촉진하고 타액 분비를 활발하게 하여 식욕을 돋워 줍니다. 또한 위나 장의 기능 이상에 의해 생긴 피부트러블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되며, 구내염이나 구취에도 좋습니다.

③ 체내 노폐물을 없애고 각기병 예방에 좋습니다
보리는 각기병 예방에 좋습니다. 또 체내 노폐물을 없애고 산성화 된 몸을 알칼리성으로 중화합니다. 해열작용과 이뇨작용, 소염작용이 있어 방광염, 부종에도 좋습니다.

④ 소화성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보리에는 알란토인 성분이 들어 있는데, 만성 골수염과 소화성궤양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에 함유된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무독화하는 글루타타이온페록시다아제 효소에 필요한 성분이므로 암 예방에도 좋습니다.

⑤ 보리 고지혈증 + 과민성대장증후군 + 변비
보리에는 식이섬유가 쌀에 비해 약 3배나 많아서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지혈증이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또 대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설사나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 권장된다. 맥아는 보리의 발아한 씨앗을 말린 것으로 위를 편안하게 하고, 소화작용을 도우며, 설사를 멎게 한다. 또 소변 배설을 촉진하고,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이기도 하다.

⑥ 갈증이 심한 열감기에 좋아요
보리는 성질이 차갑고 독이 없어 열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해열 작용을 한다. 열이 나면 수분 손실이 많아 갈증이 심해지는데, 이때 보리차를 마시면 열을 내리고 땀으로 손실된 수분을 보충할 수 있다. 단 몸이 차서 설사를 하는 사람은 많이 마시지 않는 게 좋으며, 마실 때는 따뜻하게 데워 마시도록 한다.

⑦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아요
보리는 대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설사나 변비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효과가 좋다. 맥아는 보리의 발아한 씨앗을 말린 것으로 위를 편안하게 하고, 소화작용을 도우며, 설사를 멎게 한다.

⑧ 변비예방를 예방합니다
보리의 영양은 백미의 100배 이상이다. 보리는 덜 씹어도 소화가 잘되고 영양분도 현미 이상으로 풍부하다. 장을 튼튼하게 하는 섬유소는 쌀보다 10배 이상 들어 있어서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 소화흡수가 빠르고 변비를 예방한다. 보리밥을 먹으면 방귀가 잦은 것은 바로 이 식이섬유 때문이다. 특히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은 창자 속의 유익한 세균의 증식을 도와 발암물질을 흡착하고 장암을 예방하며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⑨ 동맥경화·당뇨 완화합니다.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당을 내려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는 물론 당뇨병에 좋다. 혈당을 내려주는 베타글루칸은 보리 껍질에 많으므로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정제하지 않은 보리를 먹는 것이 좋다.

⑩ 위궤양 예방, 피로해소
보리의 판토텐산 성분은 스트레스나 소화액 때문에 생기는 위궤양을 예방하며, 비타민 B, 은 대사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고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로를 풀어주고 스태미나를 높여준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이 많아서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고 각기병을 예방하며 고혈압,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한다.

 


2. 늘보리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늘보리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늘보리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본초강목>에는 "보리는 밥을 지어먹으면 유익하고, 죽을 쒀 먹으면 심히 한다"라고 했고, "갈아서 가루 내어 된장을 만들면 심히 달고 맛이 좋다"라고 했습니다. 이처럼 보리로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밥, 죽, 된장, 고추장, 수제비 등이 있습니다. 또 보리로 술이나 식초를 만들기도 합니다. 특히 보리로 식초를 만든 후 남은 찌꺼기를 볶아 근육과 관절의 통증이 있을 때 환부를 싸매면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보리는 잘 익혀 먹으면 이롭지만 덜 익히면 성질이 차지므로 사람을 상하게 합니다. 또 속이 냉하여 설사를 잘하거나 모유가 적은 산모는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열이 많으면서 뚱뚱한 체질에 좋습니다.

 

① 보리와 꿀

 

토종꿀 효능 벌꿀 효능 8가지 자연이 준 최고의 영약

천연벌꿀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신비의 영약으로 취급되어 왔다. 벌꿀은 우리 몸의 열을 내려 주고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하며 진액을 생성해 주고 마른 것을 윤택하게 한다. 또한 통증을 완화

life-in-the-forest.tistory.com

꿈은 보리의 보조약이 됩니다. 보릿가루 500g을 꿀500cc와 섞어 덩어리로 뭉쳐서 냄비에 넣고 실온에서 3일 동안 둔 다음 한 번에 100g씩 하루 두 번, 식사대용으로 먹으면 항암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갑자기 소변을 잘 못 보고 배뇨통이 심한 데에 보리 끓인 물에 생강즙과 꿀을 타서 차 대신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② 보리와 아몬드. 아보카도

 

아몬드 효능 및 부작용 주의사항 ( 빈혈 + 노화 방지 + 심혈관계 질환 )

아몬드는 탄수화물이 거의 없는 대신 필수지방산이 많아서 당뇨병 환자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이다.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 E가 다른 식품에 비해 많이 들어 있어서 노인이나 여성

life-in-the-forest.tistory.com

보리는 셀레늄을 함유하고 있는데, 셀레늄은 비타민 E와 배합되면 항산화작용이 향상됩니다. 비타민 E 함량이 높은 식품은 아몬드 바라기 기름, 면실유, 아보카도 등입니다.



③ 보리와 술
보리는 술독을 풀어 줍니다. 술독으로 비타민 B1이 결핍되면 간과 위가 나빠지고, 치매화하는 베르니케 뇌증에 이르게 되는데, 이때 비타민 B1이 풍부한 보리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갈색 심이 있는 시커먼 보리로 밥을 지어 드세요. 이때 국화차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빠릅니다.



④ 보리와 귀리·밀
보리와 귀리를 배합하면 페놀, 식이섬유 등의 섭취가 늘어나 대장암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보리와 귀리는 모양이 비슷합니다. 보리의 껍질이 얇은 편입니다. 귀리의 멜라토닌은 생강이나 토마토의 3.5배, 바나나의 4배가량이나 되지요. 한편 보리와 밀을 배합해도 페놀, 식이섬유, 셀레늄 등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어 특히 결장암 예방에 좋습니다. 두 가지를 껍질째 빻아 먹으면 섬유질을 많이 섭취할 수 있어 배변량이 2배로 늘어납니다. 또 두 가지를 배합하면 글루타민 섭취도 좋아져서 두뇌 활동이 원활해집니다.

 

⑤ 보리 + 아욱
식이섬유가 풍부한 보리와 아욱을 함께 먹으면 장이 튼튼해져 변비해소에 도움이 되며,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다.



3. 한의학에서 보는 보리

보리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음식 궁합

보리의 성질은 온화하고 맛은 짭짤하며 독이 없다. <본초강목》에서는 "보리는 오장(五臟)을 보(補)하고 기(氣)를 내리며 식체를 없애고 식욕을 증진한다"라고 했다. 한방에서는 보리가 오장을 튼튼히 하고 설사를 멎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았다. 예부터 엿기름을 소화제 용도로 사용하기도 했다. <동의보감>에서는 보리를 오곡지장(五穀之長)', 즉 다섯 가지 곡식 중 으뜸으로 꼽았으며, "보리는 가을에 심은 것이 좋고, 봄에 심은 것은 기가 약하다"라고 해서 가을에 심은 보리의 약희가 더 많다고 했다. 열이 많고 잘 붓는 피부에 붉은 트러블이 많은 소양인에게 적합하다.

 

4. 보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보리는 겨울에 자라서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속이 냉하고 소화기능이 약해 잘 체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엿기름은 젖을 말리므로 젖이 잘 나오지 않는 산모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5. 보리 칼로리 및 영양성분

보리는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곡물 중 하나입니다. 주요 영양성분과 칼로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탄수화물: 100g 당 약 70g의 탄수화물이 들어 있습니다. 이 중에는 식이섬유와 전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단백질: 100g 당 약 12g의 단백질이 들어 있습니다.
- 지방: 100g 당 약 2g의 지방이 들어 있습니다.
- 미네랄: 철분, 인, 칼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비타민: 비타민 B군, 비타민 E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칼로리: 100g 당 약 350~370kcal의 칼로리가 들어 있습니다.
- 보리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에너지를 공급하고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 인, 칼슘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 B군, 비타민 E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여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평가됩니다.


보리는 곡류 중 하나로,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되며, 주로 차나 보리밥, 보리떡 등으로 섭취됩니다. 보리에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산화 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보리에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식습관에 적극 추천되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