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매실차 효능, 매실차 먹는 법, 매실차 부작용 _plum tea

by 작은나무001 2023. 2. 19.
반응형

매실은 푸른 보약이라 불리며 살균작용, 식중독 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동의보감에 기록된 매실의 효능을 보더라도 성질이 따뜻하고, 맛이 시고, 독이 없으며 담을 삭이고, 구토와 갈증 이질 등을 멎게 하며, 열을 내리고 술독을 풀어 주며 갈증과 설사를 멈추게 한다고 합니다.

매실차 효능, 매실차 먹는 법, 매실차 부작용
매실차 효능, 매실차 먹는 법, 매실차 부작용

참고로 매실나무의 꽃을 매화라 하고 열매를 매실이라고 하며 이른 봄에 백색 또는 연분홍색의 향기롭고 아름다운 꽃을 피우며 6월이 되면 수없이 많은 열매를 맺어 정원수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매실은 껍질의 색과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뉘는데 껍질이 연한 녹색이며 과육이 단단하고 신맛이 강한 청매, 껍질이 노란색인 황매 붉은색인 홍매, 청매를 쪄서 말린 것을 금매 청매를 소금물에 절인 다음 말린 것을 백매 청매의 껍질을 벗기고 연기로 쪄서 건조한 한약재로 쓰이는 검은색의 있습니다. 


1. 매실차 효능 8가지

매실차 효능 8가지
매실차 효능 8가지

위장장애 치료하고 식욕을 돋워 줍니다.

매실은 천연 소화제라 불릴 정도로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소화액을 촉진하고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등 위장장애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나치거나 부족한 위산의 분비를 조절하며 과식이나 배탈에도 효과가 뛰어나며 소화불량으로 인해 떨어진 식욕을 매실의 구연산이 미각을 자극시켜 식욕을 돋워주기도 합니다. 

배탈 등으로 인한 질병 치료와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로부터 매실은 음식물의 독, 피 속의 독, 물의 독, 3가지의 독을 없앤다고 말할 정도로 간에 좋은 피크린산이라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독성 물질을 분해하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크린산은 해독작용이 탁월해 숙취 해소와 피로 해소에도 좋으며 식중독 배탈 등으로 인한 질병 치료와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 및 뇌졸중 예방합니다.
매실에는 비타민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실에 함유된 칼륨과 카테킨은 혈관 벽을 튼튼히 하고 혈전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 및 뇌졸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④ 살균 항균 효과로 식중독을 예방합니다.  
매실에 함유된 피크린산은 혈액과 물, 음식의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이질균 장티푸스균 비브리오균 대장균 등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매실 속의 카테킨산은 강한 살균 효과로 체내의 나쁜 균의 번식을 억제하고 살균성을 높여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실험한 결과에 따르면 1% 농도의 매실 진액을 식중독균과 장염비브리오균과 섞는 실험을 한 결과 매실이 두 가지 균 모두에 강한 항균 작용을 보였다고 합니다. 

활성산소 제거하고, 피부미용 및 노화를 예방합니다.  
매실에는 비타민C 구연산 유기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도움을 줘 여드름 피부 미백 등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항균 작용도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염증성 피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매실에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피부 재생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⑥ 갈증 해소 및 숙취 해소에 탁월합니다.
보기만 해도 갈증이 해소된다는 망매해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더운 여름철 옛 우리 선조는 입맛을 돋우고 갈증 해소를 위해 매실차를 자주 마셨다고 합니다. 매실은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으로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열을 내리고 열 때문에 생긴 갈증 해소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숙취의 원인인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좋습니다. 

⑦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매실에는 카테킨산 사과산 등 유기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 유해균과 노폐물을 깨끗이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설사를 멎게 하는 효능도 있기 때문에 설사를 동반한 장염이 있거나 배앓이가 심한 사람에게는 매실 발효액을 따뜻한 물에 타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⑧ 여성 질환에 좋습니다. 
매실은 현대 의학에서 자연이 준 건강 선물로 인정받을 정도로 성질이 따뜻하고 구연산 사과산 아연 철분 칼슘 엽산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빈혈 생리불순 골다공증 등 여성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2. 매실차 먹는 법

매실차 먹는 법
매실차 먹는 법

① 매실과 호두
매실을 먹고 치아가 신 경우에는 호두를 먹으면 풀립니다.

② 매실과 차조기
덜 익은 매실(청매) 600g을 깨끗이 씻어 소금 1컵을 뿌려 하루 정도 절인 후 체에 밭쳐 소금물을 빼내고 서늘한곳에서 1주일 정도 꾸들꾸들하게 말립니다. 이것을 잘게 썬 차조기잎(소엽) 100g과 밀폐용기에 한켜씩 켜켜이 담고 소금 2컵에 물 2컵을 부어 녹인 소금물을 부은 후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서 1개월가량 숙성시키세요. 이것을 1회에 8~10g씩 물 1컵반~2컵반을 붓고 끓여 반으로 줄여 드세요. 설사, 폐렴, 기관지염, 감기 등에 좋습니다. 열이 있을 때는 연뿌리생즙을 배합합니다.

③ 매실과 달래
매실초와 간장을 1:2 비율로 섞은 뒤 꿀을 조금 넣어 두었다가 달래를 넣고 보름동안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했다가 드세요. 피부에 탄력을 주고 빈혈을 없애며 간 기능을 돕고 숙면을 취하게 하며 정력을 증진합니다. 감기에 잘 걸리는 허약한 경우에도 좋습니다.

④ 매실과 생선 · 육류
생선이나 육류를 먹을 때는 매실주가 가장 무난합니다. 피로하고 스태미나가 부족할 때, 냉한 성질을 갖고 있는 술을 마시면 영락없이 설사를 하거나 복통으로 고생하는 경향이 있어 애를 먹을 때, 여름철 더위로 갈증이 심할 때, 혹은 식욕이 없을 때 매실주를 마시면 좋습니다.

 

 


3. 매실차 부작용

매실차 부작용
매실차 부작용

매실 씨앗에는 청산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 매실을 단독으로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매실은 산도가 높기 때문에 매실을 날로 먹으면 속 쓰림 치아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평소 속이 차거나 치아가 약한 사람은 생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매실의 독성물질은 매실이 익거나 가공되는 과정에서 많이 없어지게 되므로 매실청 매실장아찌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매실은 신맛이 강하지만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량의 농축액으로도 우리의 몸을 약알칼리성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요즘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서 산성화 되어가는 현대인들에게 매실을 꾸준히 먹는 것만으로도 몸의 산성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실 추출물이 간암이나 혈액암 피부암 위암 등 여러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항암효과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매실차 효능, 부작용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오늘 여러분께서는 매실로 건강을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다음 시간에도 좋은 정보로 만나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