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삼지구엽초 구기자 복분자 산수유 야관문의 효능 및 한방요법 민간요법

by 작은나무001 2022. 12. 25.
반응형

20대의 정력을 유지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또한 성기는 장애는 많은 사람에게 심각하고도 말 못 할 고민 가운데 하나가 되고 있습니다. 정력에 좋은 약초 삼지구엽초, 구기자, 복분자, 산수유, 야관문의 효능 및 한방요법 민간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CONTENTS
1. 삼지구엽초 (음양곽, 선령비, 삼지초, 선영피, Epimedium koreanum, 하포목단근)
2. 구기자 (지골피, 구기엽, 지골자, 구기묘, Lycium chinense)
3. 복분자 (산딸기, 줄딸기, 곰딸기, 멍석딸기, Rubus coreanus)
4. 산수유 (산채황, 실조아수, 산대추나무, 멧대추나무, Comus officinalis)
5. 야관문 (비수리, 삼엽초, 맞추, 철소파, Lespedeza cuneata)


1. 삼지구엽초 (음양곽, 선령비, 삼지초, 선영피, Epimedium koreanum, 하포목단근)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삼지구엽초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삼지구엽초

(1) 삼지구엽초 효능
중국 명나라 때고서 《삼재도회(三才圖會)》에서 “삼지구엽초를 먹은 숫양 한 마리가 암양 100마리와 교배했다"라고 했듯이, 정력 강화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약초이다. 남자가 삼지구엽초를 먹으면 간장, 신장, 심장이 튼튼해 정액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피곤함을 모르고 정력이 왕성해진다.

구전에 의하면 한 노인이 삼지구엽초를 상복하고 정력을 참지 못해 지팡이를내던졌다 하여 '방창초', 뿌리에 음낭처럼 생긴 것이 매달려 있어서 숫양이 즐겨 먹는 풀이라 하여 '음양곽(淫羊)'이라고 부른다.

《진남본초》에서 “음양곽은 성미는 맵고 달며따스하다. 신, 간경에 들어간다"라고 했고, 《동의보감에서 "삼지구엽초는 허리와 무릎이쑤시는 것을 보하며 양기가 부족한 남자, 음기가 부족하여 아이를 낳지 못하는 여자, 망령된 노인, 건망증과 음위증이 있는 중년들에게 좋다"라고 했다.

우리나라에는 1종만이 있고, 봄에 삼지구엽초의 연노란색 꽃송이와 삼지구엽초 뿌리가 정력에 좋다 하여 마구 내버려 산행 중에 구경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식물원, 약초원 등에서 쉽게 구경할 수 있다.

삼지구엽초는 봄부터 가을 사이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잘게 썰어서 잎, 뿌리, 줄기, 열매를 모두 약초로 쓴다. 7~8월에 채취하여 음건한 후 보관하였다가 달여서 차(茶)로 먹을 수 있고, 전초를 데치거나 튀겨서 식용으로, 줄기와 잎은 생약제인 음위 강장제로 쓴다.

(2) 한방요법
뿌리줄기를 하포목단근으로 부른다. 정력 증진, 자양강장, 요통에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유정, 몽설이 있거나 성기능이 좋을 때는 쓰지 않는다.

(3) 민간요법 
히스테리와 건망증에 쓰고, 잎을 생으로 먹거나 쌈장으로 먹었고, 닭을 삶을 때 잎을 몇 장 넣어 냄새를 없애는 데 썼다. 어린잎으로 나물을 해서 먹었고, 잎이나 뿌리를 술로 담은 것을 '선령비주仙酒)'를 취침 전에 소주잔으로 한두 잔 정도 마셨다.

 

2. 구기자 (지골피, 구기엽, 지골자, 구기묘, Lycium chinense)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구기자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구기자

(1) 구기자 효능
정력중국 전통 의서에서 "구기자를 매일 상복하면 병약자가 건강해지고 정력이 증강되고 불로장수의 선약(仙藥)으로 기록되어 있어 있다”라고 했듯이 구기자를 상복하면 늙지 않게 한다 하여 '각로(老)'라고도 부른다.

<향약지성방>에서 "구기자는 정액과 피를 보하며 얼굴빛을 좋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고 했으며, 《본초강목》에서 "구기자 맛은 달고 평하다. 폐, 간, 신경에 들어간다”라고 했듯이, 구기자는 변조된 신체의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정기를 북돋우는 대표적인 자양강장제로 알려져 있다. 구기자의 봄에 나오는 잎은 천정초(天精草), 여름의 꽃은 장생초(長生草), 겨울의 뿌리는 지골피(皮)라고 구분한다.

구기자는 독(毒)이 없고, 식용, 약용으로 가치가 높다. 잎, 열매, 뿌리를 모두 쓴다. 잎과 열매에는 비타민 A·B1·B2·C를 비롯해 칼슘, 인, 철, 단백질, 타닌,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다.

최근 약리 실험에서 면역 및 혈압 강하작용, 혈전을 용해하여 피를 맑게 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것으로 밝혀졌고, 양기 부족, 신체 허약, 신경쇠약, 요슬산통, 정력증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봄에 새싹, 여름에 꽃을 따서 그늘에 말려 차관이나 주전자에 넣고 끓여 꿀을타서 차로 마시거나, 가을에 성숙한 열매를 따서 용기에 넣고 술을 부어 밀봉하여 3개월 후에 먹는다.

(2) 한방요법 
열매를 구기자, 뿌리껍질을 지골피라 부른다. 주로 몸이 허약해서오는 식은땀, 당뇨병, 고혈압에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위장이 약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먹지 않는다.

(3) 민간요법 
봄에 잎을 따서 끓은 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었고, 뿌리 한 줌에 식초를 넣고 달여서 치통에 썼고, 눈이 아플 때 열매를 달인 물로 눈을 씻었다.


3. 복분자 (산딸기, 줄딸기, 곰딸기, 멍석딸기, Rubus coreanus)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복분자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복분자

(1) 복분자 효능
전통 의서에 “복분자를 먹으면 오줌줄기가 세어져요강이 엎어진다" 하여 '엎어질 복()'과 '요강 분(盆)’자를 합쳐 복분자라고 부른다. 복분자주는 한국 전통와인의 맛과 향을 알리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2000년 ASEM, 2005년 APEC 정상회의, 노벨평화상 수상자 정상회의, 청와대 행사 때마다 만찬주로 선정되었다.

<약성론>에서 “복분자는 성미는 달여 평하고 독이 없다. 간, 신경에 들어간다. 남자의 신기 부족, 정액 고갈, 음위증을 낫게 한다. 여자가 이것을 먹으면 아이를 가질 수 있다"라고 하였고, <동의보감>에서 “복분자는 남자의 신기(腎氣)가 허(虛)하고 정액이 고갈된 것과 남자의 발기부전을 낫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볍게 하여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라고 했듯이, 최근 복분자주(酒), 음료, 차, 유제품, 과자, 잼 등으로 만들어져 시판되고 있다.

복분자는 성호르몬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성기능을 강화하고,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관벽을 강화해 준다. 인체의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가 탁월하고 폴리페놀 함량은 프랑스산 와인보다 28%가량 많다.

복분자는 꽃, 잎, 덜 익은 열매, 성숙한 열매, 뿌리 모두를 식용이나 약용으로 쓴다. 약초로 만들 때는 덜 익은 열매를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서 쓴다. 복분자 열매로 효소를 만들 때는 검은색으로 잘 성숙된 열매를 채취하여 항아리나용기에 넣고 설탕이나 시럽을 붓는다. 그리고 100일 정도 발효시킨 후에 효소 1에 찬물 5의 비율로 희석해서 마신다.

(2) 한방요법 
생약명은 덜 익은 열매를 복분자라고 부른다. 신(腎)기능 허약으로 인한 남성의 발기부전이나 여성의 생리불순과 불임에 다른 약재와 함께 처방한다.

(3) 민간요법 
생으로 먹으면 강장제가 된다 하여 먹었고, 검은색으로 잘 익은 복분자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후 가루를 내어 물에 타서 먹거나, 검게 잘 성숙된 열매로 술을 담가 먹었다.

4. 산수유 (산채황, 실조아수, 산대추나무, 멧대추나무, Comus officinalis)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산수유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산수유

(1) 산수유 효능
도가산수유의 빨간에서열매는 신선이 즐겨 먹는 열매로 묘사된다. 대추씨를 닮았다 하여 '석조(石棗)', 열매가 대추처럼 생겼다 하여 '산대추'라고 부른다. 7년이 지나면 열매를 수확할 수 있고, 한 그루에서 나온 열매로 자녀를 대학에 보낼 수 있다 하여 '대학나무(大學木)'라고도 부른다.

한방에서 "산수유는 약성이 따뜻하고 신장기능이 허약한 데 특효이며, 정수부족, 요통이명 등에 명약이다"라고 했다. 산수유는 관상수, 식용, 약용으로 가치가 높다. 약초로 쓸 때는 가을에 빨갛게성숙한 열매를 쓴다. 씨앗에 독(毒)이 있기 때문에 씨앗을 빼내고 햇볕에 말려서 쓴다. 산수유주를 취침 전에 소주잔으로 한두 잔을 장복하면 수렴작용으로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고, 피로해소가 개선되며  성기능이 좋아진다.

산수유는 약성이 따뜻하여 40대 이후에신장기능의 약화로 정수가 부족할 때, 허리가 아플 때, 하체가 약할 때, 음위를 강화하고자 할 때 상복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 약리 실험에서 항균, 혈압 강하, 부교감신경 흥분작용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산수유 미성숙 열매는 신맛과 떫은맛이 있어 먹을 수 없다. 가을에 빨갛게 성숙된 열매를 따서 꼭지를 떼어 용기에 넣고 술을 부어 밀봉하여 3개월 후에 먹는다. 또 효소를 만들 때는 가을에 성숙된 빨간 열매를 따서 항아리나 용기에 넣고 설탕이나 시럽을 붓는다. 그리고 100일 정도 발효시킨 후에 효소 1에 찬물 5의 비율로 희석해서 마신다.

(2) 한방요법 
한방에서 열매의 씨를 뺀 것을 산수(山)로 부른다. 신장기능이 약해서 오는 빈뇨, 야뇨증, 조루증, 요통, 이명(耳鳴)에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씨앗에는 독이 있다.

(3) 민간요법

민간에서 남성의 전립선염이나 여성의 요실금, 월경 과다에 달여 먹었고, 빨간 열매는 염색의 원료로 사용되었다.

 



5. 야관문 (비수리, 삼엽초, 맞추, 철소파, Lespedeza cuneata)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야관문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야관문

(1) 야관문 효능
올바른 성생활을 영위하는 것은행복한 삶의 지름길이다. 절도 있는 성생활은 삶의 일부분을 차지한다. 돈을 안 들이고 할 수 있는 양생법을 실천하면서 정력에 좋은 약초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1990년에 일산화질소(nitric oxide)가 음경 발기에도 관여하는 화학 전령물질로 밝혀진 후 발기조직의 신경이 일산화질소를 방출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발기를 유발하는 것이 밝혀졌다. 이를 위해 '화이자'에서 고개 속인 남자에게 희망을 주는 '비아그라'가 개발하였다면, 야관문(夜關門)은 약초 중에서 '천연 비아그라'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야관문을 약초를 만들 때는 꽃이 피기 전에 잎, 뿌리는 겨울까지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서 쓴다. 잎과 뿌리를 통째로 말린 후에 제분소에서 가루를 내어 참쌀과 배합해서 환을 만들어 먹는다. 효소를 만들 때는 봄에 꽃이 피기 전에 야관문 전체의 밑동을 잘라 채취해서 잘게 부수어 항아리나 용기에 넣고 설탕이나 시럽을 붓는다. 그리고 100일 정도 발효를 시킨 후에 효소 1에 찬물 5의 비율로 희석해서 마신다.


약초로 술을 담글 때 술 도수는 취향에 따라 다르다. 경험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19도를 쓰지만, 야관문만큼은 35도를 쓴다. 꽃이 피기 전에 잎과 뿌리를 통째로 채취하여 흙을 제거한 한 후에 용기에 넣고 35도의 소주를 붓는다. 그리고 밀봉하여 3개월 후에 마신다. 주의할 점은 장복하면 오히려 정력이 감퇴하기 때문에 장복을 하지 않는 게 좋다.

(2) 한방요법
전초를 뿌리가 달린 전초를 야관문으로 부른다. 정력이나 유정에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3) 민간요법 
말린 야관문을 차로 마셨다. 산에서 뱀에게 물렸을 때는 야관문잎과 줄기를 짓찧어 물린 상처에 붙였다. 벌을 쏘였을 때, 동물에 물렸을 때 야관문을 환부에 비벼서 붙이거나달여 먹었다.


정력 강화에는 평소에 산을 자주 다니고 하체를 단련하고 산야초의 씨앗, 발효식품, 흑색을 띠는 검정깨, 검은콩, 통밀, 수수 등을 먹으면 좋습니다. 정력에 좋은 음식 약초 삼지구엽초 구기자 복분자 산수유 야관문의 효능 및 한방요법 민간요법을 참고해 건강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